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겨울왕국> 소개, 등장인물, 에피소드

by 따뜻세라 2024. 2. 14.
반응형

소개

영화 겨울왕국은 2013년 11월 27일 개봉한 (한국에서는 2014년 1월16일 개봉) 크리스 벅과 제니퍼 리가 감독과 각본을 맡은 애니메이션, 판타지, 가족, 뮤지컬, 로맨스, 코미디, 어드벤처, 드라마의 장르의 영화입니다.

  월드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53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입니다. 2013년에 개봉하였고, 월트 디즈니 컴퍼니 창립 90년을 기념한 영화입니다. 국내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최초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한 기록적인 영화이며 가장 흥행한 애니메이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후 후속작인 겨울왕국2에게 기록을 내주었습니다.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명작 눈의 여왕을 원안으로 한 작품입니다. 하지만 원작이 아니라 영감을 받은이라고 표기한것처럼 일부 설정과 캐릭터의 유사성을 제외하면 눈의 여왕과의 공통점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눈의 여왕의 모티브만 빌려온 것이지 전혀 다른 작품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보통 디즈니 작품이 그러하듯 이 작품 역시 남녀간의 사랑과 함께 가족애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타 디즈니 작품들과 다른점은 가족애 중에서도 언니와 동생간의 자매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디즈니의 작품답게 중요한 장면 곳곳에서 뮤지컬 형식의 아름다운 노래도 나옵니다.

 초창기와 90년 프로젝트 재시동 당시에는 원작 그대로의 제목인 The Snow Queen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후 안나의 캐릭터가 잡히면서 Anna and the snow queen으로 프로젝트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안나와 눈의 여왕이 자매라는 설정이 확립되고 공주 영화로 영화의 가닥히 잡히면서 안데르센의 원작과 상당히 거리가 멀어졌다는점을 반영하고 이름을 프리즌이라고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해외판에서는 이러한 변천사가 반영되어 프로젝트 당시의 임시명, 혹은 아예 원제인 눈의 여왕을 번안 명칭으로 선택한 국가가 몇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를 제외하면 겨울이라는 제목이 들어간곳이 거의 없습니다.

 영화 겨울왕국은 거의 모든 시상식의 애니메이션상을 휩쓸었습니다. 2014년 1월 12일 제 71회 골든 글로브에서 최우수 애니메션상을 받았습니다. 주제곡 Let it go는 아쉽게도 후보에 그쳤습니다. 2014년 1월 28일에 개최된 제 4회 3D 영화 시상식에서 최고의 3D여화상의 최고의 3D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밖에 애니메이션 부분에서 상은 거의 휩쓸만큼의 큰 인기를 얻은 겨울왕국입니다.

 

 

등장인물 및 줄거리

안나, 엘사, 크리스토프, 올라프, 스벤 이렇게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아렌델의 왕과 왕비: 공식 동화책의 설정을 따라 아그나르, 이두나라는 이름으로도 리다이렉트가 됩니다.

트롤들, 오큰, 마시멜로한스 웨스터가드, 위즐튼의 공작등 조연으로 등장하는 인물들도 많습니다.

프란시스와 에릭: 위즐튼의 공작의 호위병들, 키가 더 크고 수염난 에릭, 상대적으로 작고 수염이 안난 프란시스, 극중에서는 이름이 언급되지 않고 소설  A Frozen Heart에서 언급됩니다. 위즐트의 공작과 같이 아렌델에 도착해 동행하는데 대화도 전혀 업싱 그냥 공작의 병풍역할로 나옵니다. 한스가 안나를 찾으러 북쪽 산으로 떠날 원정대를 꾸릴 때 공작이 지원시켰는데, 공작은 이 때 그들에게 은밀히 여왕을 암살할 것을 명하기도 합니다.

 이 후 얼음성에 도달해서 마시멜로와 싸우다 팔ㅇ ㅔ맞고 날아가는데 한스가 마시멜로와 싸우자 엘사를 발견하고 얼음성으로 바로 돌입해 엘사를 석궁으로 쏴 죽이려 합니다. 하지만 되려 엘사의 얼음 마법에 제압당해 프란시스는 날카로운 얼음에 찔려 죽을 뻔 하고 에릭은 얼음벽에 밀려나 절벽으로 밀려날 위기에 처합니다.

아렌델 시민: 퍼시는 1편 엘사의 대관식날 아침에 흥분해서 아렌델 성 앞 골목을 뛰어가던 아렌델의 시민입니다. 통통한 외모에 중절모를 쓰고 등장합니다. 스그리드, 테아, 리사는 1편 후임달을 다룬 공식도서 Anna&Elsa 에서 등장합니다. 올슨부부는 올라프의 겨울왕국 어드벤처에서 등장합니다. 나이가 많은 노부부이며, 다른 아렌델 사람들과 같이 엘사와 안나의 파티에 초대를 받습니다. 그러나 모두 각자의 집에서 전통을 보내려 어느샌가 가버렸고, 걸음이 불편해서 엘사와 안나가 뒤늦겜나마 붙잡은 유일한 사람입니다. 물론 이들 부부도 손주들에게 양말을 짜주는 전통이 있따고 하면서 거절하였습니다. 이 후 올라프가 마을을 방문할 때는 양말을 뜨는 모습으로 재등장하면서 올라프를 찾고 야외에서 크리스마스 파티를 할 때는 광란의 대슨를 추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에피소드

- 사실 첫 공개 티저에 댛나 반응은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 티저가 표절 논란이 일었었는데 단편 애니인 눈사람을 표절했다는것입니다. 2014년 3월에 눈사람 갇고인 켈리 윌슨이 소송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디즈니는 배째식으로 나왔었으나 미국 법원은 소송기각을 받아들이지 않아 재판에 들어가 결국 2015년 6월 10일 디즈니에서 합의금을 내주며 윌슨이 소송을 취하하면서 서로 합의하게 된 사건도 있습니다.

- 엘사 변신 장면은 디즈니의 한국인 아티스트 유재현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 엔딩 크레딧의 말미에는 '모든 남자들이 코딱지를 파 먹는다는 크리스토프의 말은 디즈니의 공식 입장과 관계없습니다'라는 문장이 나옵니다. 다소 황당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이는 미국 내에서의 소소응 ㄹ원천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 개봉 이후 노르웨이 관광청에서 연계 광고를 때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개봉 후 노르웨이 관광객 수가 14% 증가했다고 합니다. 

- 네이버 검색창에 'D'한글자만 쳐도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이 자동 완성되고 'L'한 글자만 치면 'Let It Go'가 자동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 등장인물들의 표정과 행동 묘사에 많은 공을 들였다고 합니다. 엘사와 안나에게는 독특한 습관이 있는데 안나의 사랑하는 사람과 말을 할 때 손을 비비는 습관과 엘사의 팔꿈치를 감싸는 습관 등이 대표적이 예시입니다. 이외에도 입술을 깨무는 습관 등 작은 행동들에서 주인공들의 심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표정 묘사의 겨우 성우인 크리스틴 벨과 이디나 멘젤의 녹음 중 표정 연기를 많이 참고했다고 합니다.

- 디시인사이드에선 갑자기 겨울왕국 갤러리가 생성되어 팬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갤러들이 부르는 애칭은 프갤입니다. 순수한 팬심으로 만들어진 갤러리이기에 개설 초기에는 분쟁 없는 청정갤의 상태를 유지했으나, 겨울왕국의 상영 종료 이후 잦은 내부적인 문제로 현재는 타 갤러리와 분위기가 비슷해졌습니다. 타 커뮤니티에선 이들을 프폭도라면서 비난하기도 합니다.

 

 

반응형